단퇴(담퇴)

2021. 1. 23. 17:51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탄퇴는 담퇴(潭腿)라고 하기도 한다. 탄력 있는 발차기가 주를 이르기때문에 붙혀진 이름이다. 수박도의 황기가 젊어서 중국 길림성 용정지역에서 배워 무덕관 태권도에 기본자세만 남아 있다.

단퇴는 발차기중심이기는하나 수법과 보법도 포함되어 있고, 10로와 12로의 두 가지 형태가 전해지고 있다. 10로탄퇴는 발차기가 12로탄퇴보다 약간 높다. 12로탄퇴는 낮은 발차기가 특징적인데, 높이가 무릎을 넘지 않으며, 발차기의 힘에 중점을 둔다.

상해체육대학에 보관중인 담퇴12로전도


탄퇴의 기원은 10로의 경우 회교도(回敎徒)가 전했다는 설이 있으며, 12로 탄퇴는 산동(山東)의 용담사(龍潭寺) 승려 또는 하남(河南)의 담모(譚某)라는 사람이 전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모두는 설일뿐이다.
 
탄퇴의 기록은 명나라 때의 장군 당순지(唐順之)가 저술한《무편(武編)》5권에 탄퇴를 연습하는 방법에서 발차기의 스피드와 힘을 단련하는 방법이 있다.

탄퇴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기본적인 동작들, 마보, 궁보, 부보, 헐보, 허보 등의 보법과 발차기(고, 중, 저의 구분이 있음)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법은 권, 장, 구 등의 기본적인 수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보법, 수법, 퇴법 등을 좌우를 번갈아가면서 수련하여 좌우를 대칭적으로 발달시키는 훈련법이다.

단퇴는 기초 훈련법으로 훌륭한 체계다. 대부분의 장권 장권 계열의 무술들은 탄퇴를 기본 수련법의 하나로 채택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