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가 9단심사를 보지 않는 이유?

2020. 9. 5. 07:29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격검흥행시대가 있었다. 무사도의 본질을 버리지 않았던 일본인들이기에게 지금 스모처럼 격검도 인기가 있었다. 이런 이유에서일까. 그들은 현대검도를 올림픽화하지 않는다. 일본검도는 그들만의 이념이 있다.
"일본정신함양". 이를 놓고 그들은 이야기한다.

22년전 여름, 일본검도 원로인 전 국제무도대학(IBU) 오카 학장(9단)은 한국에 와서 말했다.

"일본 검도전공학생들을 한국에 데려온 이유는 한국의 검도를 알기위해서다. 그런데 일본의 켄도만 하다 간다"

그래서 나는 물었다. 일본은 검도의 올림픽 추진을 찬성하는가?

"검도를 올림픽화 하려면 일본이 아닌 한국이 새로 정립해 올림픽화를 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일본켄도를 올림픽화하는 것은 반대다. 일본켄도는 일본의 정신이고, 스포츠화되어 올림픽종목에 가맹되면 일본정신이 왜곡될 수 있다"

정말 깊은 이야기를 던진 것이다. 그렇다고 해동검도를 이야기하는건 아니다. 9단이 있었던 한국의 검도는 어떤 검도였을까? 오카총장은 일본검도와 다를바 없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22년이 지난 한국의 검도는 어떻게 평가할까?

일본은 2000년부터 9단 심사를 보지 않는다. 이유가 있다. 9단 선생이 있다. 그 9단을 스승으로 보고 있고 독립된 유파를 인정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왜 9단 심사를 하지 않을까? 일본 따라하기일까? 일본 눈치를 보는 것일까?

일본도 우리나라도 9단심사를 보지않는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있다. 9단을 남발하는 무예보다는 단의 권위가 있어 보이겠지만 이유는 밝혀야 하지 않는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