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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술올림픽 국가적 사업 바람직, 제도적 장치 필요
무술올림픽은 국가적인 사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무술올림픽은 문화외교적 기능뿐만 아니라 정치,경제,통일외교를 수행하는 중요한 활동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차원나 KOC차원에서 IOC나 국제체육기구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반도핑과 환경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상업화 경향에서 경제적 이익도 추구되어야 한다. KOC가 부담이 된다면 전통무예진흥법에 의한 임의단체를 구성해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또한 활발하고 내실있는 국제교류와 함께, 우리나라 무술의 세계화의 꾸준한 전개와 국가위상 제고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원활하게 보장하고 전개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외교 전문인력 양성과 같이 무술외교 전문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 전문인력은 앞으로 무술올림픽 뿐만이 아니라, 무술 외교 목표의 주요 수단이자 무술외교의 인프라 구축에 필요하다. 특히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문화산업이 본격화되면서 무술은 국부 창출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무술올림픽은 기존 서구스포츠세계의 U대회나, 올림픽, 그리고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의 국제적인 대회와 같이, 우리나라가 국제화의 초석이 될 수 있는 한층 더 높아진 무술강국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무술올림픽의 개최를 통해 준비과정과 운영과정에서 습득하게 되는 학습효과와 노하우는 국가 소프트 인프라 확산으로 볼 수 있으며, 세계인들에게는 'KOREA'에 그 기원을 둘 수 있다. 이것은 결국 축적된 국제적 이벤트사업에 대한 노하우의 활용, 스포츠관련 산업의 발전 육성에 대한 과제가 새로이 부여되며 이에 대한 구체적 발전 방안이 될 수 있다. 특히 전세계의 무술네트워크는 앞으로 무술올림픽뿐만이 아니라, 세계무술의 정보망을 구축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끝으로 무술올림픽의 추진은 우리나라의 잠재적 능력을 전세계에 크게 과시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이에 대한 뚜렷한 계획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과 무술의 국제적인 외교인력의 부족, 그리고 앞으로 만들어야 할 국제조직 등은 무술올림픽을 추진하는데 높은 장벽이 있다. 이 점에서 국제경쟁력과 인지도가 있는 무술올림픽의 외교 인력의 육성이 요구되며, 전문인력의 활동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무술올림픽조직위의 창립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단체에 의지하는 것은 아직 어려운 문제가 많다. 따라서 무술올림픽은 정부차원, 그리고 무술단체 수준에서의 적극적 외교활동이 요구되며, 이에 정부 및 국내 조직위(가칭)의 무술올림픽 외교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우선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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