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14. 22:25ㆍReport/Martial Arts
출생률 저하로 일선 무예도장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수련층이 낮은 종목일수록 어려움이 빨리 왔고 심하게 직면해 있다. 우리나라만 그럴까? 아니다. 전세계의 도장들이 고민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더욱 그렇다.
도장경영자 입장에서는 환경에 따른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고 있다. 이미 운행 차량부터 중지한 도장, 대형도장보다는 소형도장으로 도장규모 축소와 인력 축소, 그리고 프로그램 축소와 다양화를 꾀하는 도장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코로나 이전에는 웹사이트나 SNS, 이메일, 포털 노출 등을 이용해 도장을 성장시키는 전략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이러한 방법들을 포함해 도장교육과 수련생 관리 뿐만 아니라, 수련생의 수련 성과와 평가, 그리고 운영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마케팅이 중심에 서 있다.
디지털화하면서 인건비 줄이고 수련생과 학부모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는 도장이 늘었다. 무예 종목간 경쟁시대를 뛰어넘어 수많은 신체활동 프로그램과의 경쟁시대가 되었다. 많은 이들에게 유행하거나 흥행하는 스포츠나 피트니스 프로그램들과 무예간의 경쟁시대다.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리 디지털시대라고 하더라도 몸을 이해하는 수련 종목은 무예가 탁월하다. 전통적인 무예수련의 가치와 디지털이 만나 창출할 수 있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러한 고민들은 협회가 선봉에 서서 노력해야 한다. 많은 도장 심사비로 협회가 운영되고 있는 마당에, 도장이 망하면 협회도 망할 수밖에 없다.
무예 도장 마케팅의 체크 리스트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구 분 | 내 용 | |
디지털마케팅 | 웹사이트 |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와 사이드 광고 영상광고 |
콘텐츠마케팅 | 검색광고, 포털, 블로그 | |
소셜미디어 | 스폰서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 |
|
이메일, SMS마케팅 | 환영 이메일 콘텐츠 자산 전달 유용한 정보 제공 후속 조치 체험판 또는 프로그램 제안 뉴스 링크 |
|
수련생관리 | 입문, 출결, 수련기록, 경기기록, 입상기록 등 관리 | |
수련생운영 | 교육프로그램, 수련성과 및 평가, 체력검사 및 결과 제공 | |
이벤트마케팅 | 외부 이벤트 참가 | 박람회 https://blog.naver.com/daraksil_hyejin/223494324219축제 행진 퍼레이드 자선행사 시범 경기대회 체험활동 공공행사 액선 무술영화 개봉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이벤트 |
자체 개최 이벤트 | 자선 행사 스트립몰의 화려한 행사 할로윈 파티 입관식 크리스마스 파티 생일파티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모님의 참관 영화관람 도장내 경기대회 승급 및 승단심사 |
|
시범 | 시범단 운영 각종 이벤트 시범 |
|
전통적인 마케팅 | 생활체육 공공시설 프로그램 | 호신술특강 보건소 어르신 프로그램 무예체험형 프로그램 학교방과후 프로그램 |
지역미디어 및 콘텐츠제작 | TV, 라디오, 신문 등 - 보도자료 및 인터뷰 | |
우편 | 전단지 및 뉴스레터 | |
명함 | 명함 + 콘텐츠 마케팅 + 직접 반응 = 최대기회 | |
간판 | 외부 간판 및 표지판 | |
브로셔 및 전단지 | 학교 개강 호신술 세미나 어린이 안전 워크숍 학보모 참관 게스트 세미나 방과후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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