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태권도, 무예도보통지 기원으로 정당화

2019. 11. 21. 07:15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2017년 10월 27일 무예도보통지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를 통해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되었다.  북한의 단독신청으로 세계기록유산이 되었다. 유네스코에서는 무예도보통지가 현대 북한 태권도의 원형이 됐다고 강조한 점을 받아 들였다. 무예도보통지의 권법이 현재 북한의 태권도 원형이 되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이 책에서 싸우는 대부분의 방법은 한국의 전통 무예를 기반으로하지만 동아시아 무예의 기초를 구성하는 중국 및 일본과 결합되어 있다."

라고도 하고 있지만, 지금 북한의 태권도를 이 책의 권법이 원형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다음 북한의 계획은 무엇일까?

기록유산을 근거로 북한태권도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위한 작업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에 대해 무엇을 해야하나?
어떻게 해야하나..

무예도보통지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그동안 우리만 모르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