陈际升의 필사본, 태극권 역사 바꾸나

2024. 11. 21. 21:20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2024년 10월 30일 인터넷에서 논쟁중인 권법 필사본의 이야기다.

참고자료 https://www.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0225613432785140&id=1308079829&_rdr

청고수이(Chengoushui) 공식 계정에서 밝힌  Chen Jisheng(陈际升)이라는 역사적인 권법가에 의해 필사된 권법책(일부)을 발표했으며, 이를 현재 태극권 커뮤니티에서는 가장 이른 시기의 권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책은 道光 23년, 즉 1843년에 작성되었다고 전해진다. 
이 책이 실제로 1843년에 작성된 것이라면, 현재 존재하는 가장 이른 권법책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수첩 일부만 공개되었기 때문에 그 진위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결국 전문가들이 평가해야 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책이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몇 가지 흥미로운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공개된 부분의 책에는 '머리망치(头锤)', '두 번째 망치(第二锤)'와 같은 권법 동작들이 등장하는데, 그 동작들의 순서가 놀라울 정도이다. 예를 들어, '머리망치'의 동작 순서는 "나태복장(懒扎衣), 싱글휩(单鞭), 백조 날개 펼치기(白鹅展翅)… 무릎 잡기(膝拿, 아래에 숨겨져 있음, 아마 무릎 잡는 발차기일 듯)"와 같은 순서이다.  '두 번째 망치' 역시 "나태복장, 싱글휩" 등으로 시작된다. 
흥미로운 점은 현재의 진가권(陈家拳)에서 가장 유명한 동작인 '금강두드리기(金刚捣碓)'나 '육인사(六封四闭)' 같은 동작은 이 책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아마도 이 동작들은 숨겨져 있을 수도 있다.

金刚捣碓
六封四闭

 

링크된 저자에 의하면, 몇 년 전에도 Chen Jisheng이 수첩을 필사한 흔적이 있었지만, 그때의 자료는 "Chen Jisheng이 수첩을 필사했으나 태극권(太极拳), 십삼기법(十三式), 면권(绵拳) 등의 명칭은 없었다"고만 언급되어 있다. 이 수첩에 대한 더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에 청고수이에서 공개된 Chen Jisheng의 수첩은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Chen Jisheng(陈际升, 1809-1865)은 Chen Xin(陈鑫), 즉 '태극권도설(太极拳图说)'의 저자인 Chen Xin의 삼촌이었습니다. Chen Xin의 아버지인 Chen Zhongsheng(陈忠生)과 쌍둥이였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