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氣功은 전통양생법이다

2020. 5. 14. 10:08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馬王堆《導引圖》
호남성 박물관에 보관중인 원형 모습

  Ma Wangdui(馬王堆)의 ‘導引圖’(길이 1m, 너비 50cm)이 발견되면서 2000년전 중국의 기공기술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한 초기에 장사국의 재상이었던 이상의 가족묘인 마왕퇴에서 발견된 이 그림은 남녀노소 44명의 인물이 도인체조를 하고 있다. 이것은 고식화타오금희의 동작들과 유사한 동작들을 볼 수 있다.

 기공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장수하도록 몸을 단련하는 양생법의 하나다.  주로 자세의 조절, 호흡 단련, 심신 이완, 의지 집중의 운용, 움직이는 동작 등의 단련을 통해 인체의 각 기관과 계통의 기능을 조절하고 강화하여 체내의 잠재력을 유도하고 개발하며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여 건강하고 장수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기공을 수련하는 것을 연공(鍊功)이라 한다.  어떠한 종류의 기공이라도 연공에는 세가지의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몸가짐과 동작을 바로 하는 조신(調身), 호흡을 조절하는 조식(調息),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는 조심(調心)이 반드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기공의 종류는 크게 건강기공과 무술기공으로 구분된다. 건강기공은 부드럽고 유연한 수련방식으로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남녀노소, 체질허약자, 만성병 환자들에게 적합한 기공으로 이를 연기공(軟氣功)이라 한다. 무술 기공은 강도 높은 단련 방식을 취하므로 경기공(硬氣功)이라 부르며, 신체를 강하게 하며 체력의 극대화를 위한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건강기공은 다시 건강 증진, 체질 개선, 질병 예방 및 정서의 안정 등으로 무병장수를 기하려는 보건기공과 이미 발생한 질병에 대한 치료법으로서 치료 기공으로 나눌 수 있으나 구분이 명확한 것은 아 니다.

한편, 경기공이라 부르는 무술기공은 연기공과는 다른 무술적 방식의 단련을 통해 강화된 기력의 운용으로 신체의 어느 한 부위가 파괴력과 순발력 등을 발휘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강공(剛功), 유공( 柔功), 경공(輕功)으로 나누어지는데 중국에서는 이를 모두 포함해 표연공(表演 功)이라 부른다. 

중국에서 기공이라는 명칭이 현재의 의미로 사용된 것은 1950년 이후다. 그러나 기공의 내용을 이루는 전통 기공법들은 아주 오랜 옛날에 시작되어 수천년 동안 다듬어져 내려온 것이므로 기공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건강법이자 양생법이라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