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체육 고등교육기관은?

2017. 10. 15. 11:28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국내 최초의 체육전문 고등교육기관은 용인대학교 전신인 대한유도학교(Korea Yudo (Judo) College)다. 이 학교는 대한체육과학대학(Korea Sports Science College), 대한체육과학대학교(Korea Sports Science University), 용인대학교(Yongin University) 로 명칭이 변경된다.  1953년 2년제로 시작해 1971년 4년제로 전환되었으며 영문표기는 단과대학 college에서 4년제통합표기 University로 92년에 변경된다.

캠퍼스는 해방이후 서울 중구 소공동 소재의 왕실소유의 건물을 일제때 일본강도관지부 중앙도장
으로 빼앗겼다가 조선연무관 법인명의로 찾아낸 곳을 학교법인으로 만든다. 독립운동가 이범석장군과 YMCA출신 이제황선생이 친일 일본유도인들과 경쟁속에서 설립한다.

당시 강도관조선지부의 연속선상에 있는 재단법인 한국유도원과 독립운동가 중심의 대한유도학교와의 갈등으로 학교는 구의동으로 옮겨진다(재판에서 패소해 쫓겨난 표현이 맞겠다. 이제황선생의 자택부근에 터를 잡는다). 이 시기 유도원은 소공동을 떠나(매각인지  문화재여서 나간건지는 좀더 살펴봐야한다. 학교가 나가고 그 자리를 거구장 로스구이집으로 변한다)하고 여의도로 이전한다.

구의동 교사가 불법이라고 주변 모고등학교 재단측의 고소 등으로 철거하고 풍납동으로 이전한다. 풍납동에서 올림픽 금메달이 나오고, 1985년 용인으로 이전하면서 올림픽 메달밭이 된다.

지금은 무도, 스포츠, 예술, 경영, 자연  등 다양한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 종합대학으로 자리하고 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국유도원도 유도인들, 특히 용인대출신들이 중심이 되어 운영되고 있다.

#용인대학교 #YonginUniversity  #대한체육과학대학 #대한유도학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