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검술, 캇카

2010. 1. 28. 11:23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인도는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 문화들이 유럽에 전파된 것은 영국군에 의해서다. 폴로(Polo)역시 인도의 스푼폴로(Spoon Polo)를 유입해 개량화한 것이다. 폴로이외에 전세계적으로 보급된 것으로는  요가(Yoga)가 있다. 요가는 현재 각국에 보급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이러한 인도의 몸문화의 영향력은 생각이상으로 대단하다. 무술이외에 음식이나 향료, 차 등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검술이 유럽으로 보급되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

인도검술에 대한 자료를 무술공부의 후배이자 제자에게 건네받았다. 짧은 소개정도의 글이지만 여러분들에게 알린다.


인도의 경전 속에는 무술의 훈련원칙이 포함되어 있다.  인도의 브라만들은 공공장소에서 검술을 가르친 검술지도자도 존재했다. 인도의 검술 캇카는 여기서부터 유래된다.

캇카(Gatka, 펀자브어 : ਗਤਕਾ gatkā)는 인도 무술로 시크교 펀자브 지역과 연관된 이름이다. 이 검술은 나무 막대기로 만든 검을 사용한다(Williams, Rosetta, 2007). 19 세기에 인도에 체류중이던 영국인들이 검술연습의 수단으로 성장해 오다, 20세기 접어 들어 국제캇카연맹을 설립(1982)하고 1987년에 공식화해 지금은 캇카스포츠 또는 검무와 같은 예술적 활동을 하고 있다.

캇카는 인도의 근대학교에서 교육과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호신술체계를 강조하는 무술이다. 이 무술은 제2차 앵글로-시크 전쟁(1848-1849)을 계기로 금지령이 내려진 것이 있다. 하지만 1860년대 접어들어 새로운 형태로 영국군에 의해 수련체계가 개발되었다. 이것은 다시 1880년 유럽의 펜싱규칙을 적용해 변형되면서 유도, 중국무술 등과 함께 인도내에서 보급되고 있는 무도스포츠가 되었다. 

인도의 캇카캠프 장면(출처: 국제캇카연맹 홈페이지www.gatka.de)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경전에 있을 만큼 캇카는 시크교의 신앙적 성격을 강하게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양식은 종교단체와 반종교단체간의 갈등을 초래하기도 했다. 

  캇카는 양손으로 두개의 막대기, 막대기와 칼, 검술과 방패 또는 기타 여러가지의 조합된 형태의 검술형태가 존재한다. 필리핀의 아르니스와 유사한 점이 있으나, 무기를 개인이 선택할 수 있고, 또 다양한 무기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Singh, Arjun, 2006)아르니스와는 구별된다.

이러한 캇카의 예술적인 측면은
몸, 팔, 무기의 조화를 갖추고 있다는 점과 상대와의 리듬운동이며, 불안과 경쟁, 공격과 방어, 손, 발, 무기 등의 다양한 정신적 육체적인 수련법을 동반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제캇카연맹(IGF)은 현재 베를린에 본부를 두고 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BabFateh Singh Gatka Akhara를 동런던에 1992년에 설립해 현재  국제 Gatka기구 (IGO)의 설립에 기여하고 있으며 단체의 분화가 있다.  2002 년 gatka에 대한 대체 용어로 등장한 것이 Shastar Vidiya다. 이것은 Shastar Vidya 학교가 설립되는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시크교의 성서인 구루 그란트 사힙(Guru Granth Sahib)의 400주년 행사를 위해 캇카를 시연하기도 한다.

 

Singh, Arjun (2006). Gatka. Atlanta Martial Arts Directory.
Tyshler. D. A.(1996). Develop one's physical strength, Moscow; Russian State Academy
Williams, Rosetta (2007). Sikh Gurus Page 68. Har-Anand Publications
Zarrilli, Phillip B. (1998). When the Body Becomes All Eyes: Paradigms, Discourses and Practices of Power in Kalarippayattu, a South Indian Martial ar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이 자료는 선문대 강의시절 검도전공 학생이었던 길상욱선생에게 받은 자료다. 벌써 석사학위를 취득해 박사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글은 길선생의 자료를 재구성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