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무도교육의 제안

2010. 2. 3. 01:08Report/Martial 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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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에게 있어 무도교육은 과거 기술중심의 교육을 뛰어 넘어 미래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육방향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도본질을 살릴 수 있는 교육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에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고에서는 다양한 무도관련 클럽 조직, 단계별 리더교육실시, 무도교육의 연합활동 지원, 지역에 봉사할 수 있는 연계활동, 그리고 예산지원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 무도클럽 조직

청소년들의 무도교육을 활성화를 위해서는 그들의 활동을 보장할 수 있는 클럽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외 활동에 있어서도 지역 공공시설과 일선 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클럽을 지원한다면 기존 다른 사회조직과의 연계, 즉 성인동아리와의 연대의식도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역의기관이나 단체에서도 지속적인 유대감을 갖는다면 청소년들이 책임감을 갖게 될 것이다.

클럽의 특성은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영역의 인식이 커질 수 있다. 특히 무도활동이외에 봉사활동을 접목한다면 지역사회 여러 기관에서 공공의 선을 위한 청소년 동아리는 청소년들이 각기 자신의 관심이 있는 곳과 앞으로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기관에 소속 동아리가 되어 봉사를 하면서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키워간다면 미래사회의 훌륭한 시민과 자원봉사자가 될 것은 틀림없는 일일 것이다. 클럽활동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선배에서 후배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어른들의 작은 관심과 지원으로 보다 큰 효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

이외에도 여러 클럽들의 연계활동을 통해 수련하고 있는 무도의 교류뿐만 아니라 생활체육차원에서의 각종 대회를 개최할 수 있어 청소년들의 무도수련에 대한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단계적 리더교육

청소년들은 미래의 주역이다. 이것은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을 놓고 많은 논의를 해 오면서 만들어낸 말이다. 하지만 우리 무도계는 이러한 청소년들에 대해 경기중심의 무도교육에 치중해 있었다. 따라서 무도를 수련한 청소년들의 리더가 활성화될 때 같은 또래의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많은 무도동아리의 리더 지역사회나 동아리 활성화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리더쉽 개발 프로그램을 무도클럽 리더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으로 적용시킨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리더라는 자긍심을 높임으로서 책임감을 높이고 클럽 내의 문제해결을 원활하게 처리하며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클럽을 많이 조직하게 하고 체험하게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입시위주의 정책과 사회적 분위기가 팽배한 우리 사회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청소년들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과 원칙에 바탕을 둔 삶의 목표와 가치를 분명히 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성과들을 창출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리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무도클럽의 본질은 무도를 수련하는 것이고 생산성은 무도교육을 효과적으로 함으로써 성장을 이루는 것이므로 무도클럽의 운영은 집단내에서 작용되는 집단역학에 영향을 받는다. 집단역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집단의 관계, 집단과 사회의 관계, 집단이 형성되는 조건, 집단의 성장과 기능적인 역할을 위한 여건, 집단의 쇠퇴와 해체요인, 집단이 갖는 개인의 행동, 사고, 동기, 적용 등에 대한 관계, 집단의 구성원에 대한 영향력, 집단과 집단과의 관계, 집단과 사회적인 환경 등 많은 문제가 놓여 있다(이성혜· 최승욱, 2000: 171-178).

따라서 무도클럽의 리더가 집단의 역동성을 잘 이해하고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리더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리더로서의 자율성을 향상시키고 지역 리더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증가시키고 타인에 대한 존경과 이해를 통해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이는 기본적인 교육훈련의 구성원리인 상호학습의 원리와 탐구의 원리, 자발적 참여의 원리, 공동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교육훈련방법으로 정보전달 수용, 참여탐구식 방식, 수련 체득의 방법을 효율적으로 제공한다.

리더쉽개발 프로그램으로는 리더쉽 이해, 효과적인 리더 탐색, 리더쉽의 효과성, 상황에 따른 리더쉽훈련, 리더쉽 진단 및 개발, 리더쉽 유형진단, 척도, 비젼창조, 팀 리더쉽 프로그램 등이 있다(http:// www.ws.or.kr/giup-guide/).

3. 청소년 무도클럽의 연합활동 활성화

청소년활동이 사회에 뿌리를 내리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을 중심으로 연합활동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공동체 내에서 자기 존재를 확인하고 지역공동체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공헌하는 통로를 시도 무도관련협회에 둠으로써 특정 학교 중심이 아니라 클럽과 교류하는 연합활동의 필요성이 있다. 또한 클럽 교류방안에 대한 우선적으로 리더교육과 정기적인 모임의 필요도 있다. 이것은 청소년 무도클럽간의 연합활동으로 장려될 수 있다.

연합활동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먼저 학교클럽간 연합으로 첫째, 정보교류 및 제공의 효과를 갖게 된다. 자아를 확장시키려는 청소년들의 욕구는 서로간의 정보를 교환하게 하고 정보화시대의 주역으로서 봉사활동과 관련된 보다 많은 정보를 나누게 되는 것이다. 이로써 보다 폭넓은 세계를 인식하게 된다. 둘째, 자연스럽게 서로간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를 보완할 기회를 갖게 된다. 즉 남녀간의 차이, 지역간의 차이, 선후배간의 차이 등을 배우게 되고 다양성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연합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봉사동아리연합 및 네트웤을 형성한다. 이를 위해 클럽간의 대회와 실기발표회 등을 통해 각 시도협회내의 연결망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또한 각 클럽내의 리더쉽에 대해 지역교류를 통해 다른 리더들과의 만남과 발표회 등에서 토론하고 심화시킬 수 있다.

4.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련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스스로 지역사회 특성과 연계한 수련프로그램을 개발하게 한다. 이것은 그동안 일선 도장들이 일방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끌던 방식에서 벗어나 무도교육을 통하여 기획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참된 리더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성숙에 대한 중요한 척도 중의 하나가 주체성이라고 한다면 자신이 속한 사회를 잘 알고 그곳에 기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자긍심에도 큰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청소년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무도를 수련한 클럽의 청소년 리더들이 모색할 수 있도록 지도된다면 보다 바람직한 해결책이 제안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개발에 참여활동, 인식활동 등을 스스로 기획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할 것이다. 아울러 지역사회와 관련된 활동들을 전문화하는 클럽들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5. 체험교육 중심 프로그램 제공

현대의 청소년들을 교육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발적인 의사표현을 존중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클럽활동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도 원하는 활동에서 시작된다. 마찬가지로 무도수련에 있어서 지속적인 수련활동을 통한 클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체험학습을 통해 청소년들이 가장 원하는 방식을 선정하고 이러한 욕구를 계기로 무도의 수련프로그램도 바뀌어야 한다. 예를 들어 최근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는 익스트림 마샬아트(Extreme Martial Arts; XMA)는 무술의 화려한 쇼적 표현으로 청소년들에게 인기있는 소재가 되고 있다.

이외에도 청소년들에게 필요로 하는 수련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가져야할 것이다. 우수 선수들과 실제적인 체험을 하거나, 각 무도단체나 시도 단체에서 소속 클럽을 지도한다면 질적인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보다 상급기관에서 지역별 단위 클럽을 연합하여 수련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6. 예산지원

청소년들이 클럽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하다.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예산이 지원된다면 보다 많은 클럽들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 특성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공모하고 정부보조금과 민간자본을 무도클럽 지원사업으로 투자한다면 무도클럽은 더욱 활성화될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무도단체 및 시도단체를 중심으로 리더교육과 정보망, 그리고 연합체 활동을 통해 지도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무도클럽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무도지도자로서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소지한 지도자들을 육성하고 배치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에 대한 지도비용과 시설임대료 등의 지원을 통해 활성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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