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무예지우기로 국가정원 가능한가?

2022. 9. 30. 06:29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다." (E.H. Carr).

세계무술축제와 세계무술공원, 그리고 세계무술박물관까지 없애겠다는 충주시장의 발표가 있었다. 여기에 최근 전통무예진흥시설을 건립을 위한 국비지원 사업마저도 중단했다고 한다. 10여년가 힘빼기를 하더니 결국 사라질 위기에 직면했다.

그 과정에서 온갖 잘못된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다. 그 중 첫번째, 공원 명칭을 짚어 본다.

세계무술공원이 마치 UN평화공원에서 명칭이 변경된 것처럼 이해하고 있다. 과거의 기록을 둘러 보았다. 당시 직접 쓴 기사들이 도움이 되었다. 기록은 속일수 없다. 세계무술테마공원-UN평화공원-세계무술공원-국가정원이 순으로 봐야 한다.

세계무술공원은 2004년 충주시는 매년 무술축제를 열면서 충주가 세계적 무술의 메카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국비 지원금과 민간자본 등 300억원을 들여 칠금동 일대 13만5,000㎡에 무술테마공원을 2006년 말까지 조성할 계획을 발표하며.충주시는 이를 위해 이미 2003년 25억원을 들여 부지 매입을 했으며, 2004년 설계용역비로 12억원을 편성, 실시설계와 기반공사를 시작했다.

그러나 반기문총장이 UN사무총장이 되면서 당시 충주시장은 세계무술테마공원을 UN평화공원으로 계획을 변경해 2009년 첫삽을 떴다. 세계무술박물관, 실내외 공연장 등으로 구성된 세계무술테마파크와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의 유엔기념관과 중원문화박물관, 호텔·콘도, 수상레저시설, 위락시설, 생태공원 등을 갖춘 거대한 공원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이 계획은 2010년 세계무술박물관이 개장하였고, 세계무술공원만 개장되었다. 그러나 최근 국가정원을 계획하고 있는 충주시는 기존 모든 것을 지우겠다고 한다. UN평화공원 계획당시에도 공원의 무술은 핵심이었다.

지난 10여년동안 무술공원은 놀이공원으로 전락하며 무술공원의 테마를 잃었다. 박물관 마저도 방치수준이었다. 이미 그때부터 무술지우기가 시작된 것이다.

택견, 세계무술축제와 세계무술공원, 그리고 세계무술박물관의 실적으로 유네스코로부터 국제무예센터를 유치한 것이다. 공원과 박물관, 축제, 그리고 국제무예센터에 국비가 투입되었었다. 그리고 국내외 무예인들의 헌신적인 지원이 있었다. 그것을 뒤로한 채 무예를 지우하고 국가정원을 이야기하고 있다. 흔적을 없앤 국가정원이 가능할까? 의문이 든다.

과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택견은 온전할 수 있을까?
박물관을 없애는 국내 최초의 일이 충주로 기록되고, 한국무예사와 세계무예사에 충주의 이야기는 생생히 기록될 것이다.


2004 세계무술테마공원조감도
2009년 급선회한 UN평화공원 조감도
2008년 완공을 제시한 세계무술테마공원 조감도

유일한 무술공원의 상징인 세계무술박물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