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ARI
2010. 1. 21. 11:50
오늘날 스포츠문화의 요구에 의해 무도가 경기화 되어가고 있다. 이 배경에는 무도종목의 형태가 일정한 규칙과 형식에 따르는 공개적 게임으로 발전함에 따라 국제화에 큰 역할을 했다. 또한 직·간접적으로 국제적인 홍보와 진출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해외진출에 경기화(스포츠화)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되어 왔다. 그러나 수양이나 정신은 주관적인 평가인 무도의 원래 특성이 경기화가 되면서 특정 경기규정에 의한 기법과 수련에 객관적 혹은 일의적인 평가 방식으로 변하여 왔다.
현대무도는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까지 변해 왔다. 경기상 겨루기에서 이기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스포츠화된 무도가 정신과 육체를 함께 연마한다는 측면은 다른 스포츠와 크게 다르지 않다. 흔히들 무도는 스포츠화되면서도 다른 스포츠와 다르다라는 합리화를 각계에서는 하고 있지만, 과연 다른 스포츠와 뭐가 다른지라는 정확한 설명없이 "도(道)니까"하는 식의 무도성을 내세운 합리화뿐이다. 무도가 다른 서구스포츠와 달리 존재가치가 있다는 것은 과거에 생사를 분명하게 하는 목적이 다르다는 것이다. 하지만 겨루기에서는 위험한 기술을 모두 사장했다. 단지 유도나 검도와 같은 일본무도에서는 실전적이고 살인적인 기술을 본(本)으로 남겨 두었다. 실제 상대를 제압하기 위한 실전성을 밑바탕에 두고 완성해 놓은 것이다. 경기화가 되기전 무도를 보면 수양과 정신의 평가는 해당 종목의 주관적 평가였다. 그러나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객관적인 평가가 시도된 것이다.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동양의 무술들은 유파간의 시합, 즉 타류시합(他流試合)에서 시작되어 각 유파간의 승리지상주의적 가치관이 형성되면서 그 기법역시 변화를 가져 왔다.
현대 무도가 스포츠화되면서 무도본질은 상실한채 경기적 요소만을 강조하고 경기규칙이 수없이 변천하면서 기술적 본질이 상실되었다. 이것은 경기화된 무도가 서구의 기능주의적 성격으로 변하고 있는데서 찾을 수 있다. 서구 스포츠의 기능주의의는 무도의 특징인 수양적 개념의 목표에 반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무도가 경기화되면서 동양의 전통적 사상과 문화가 점차 서구화 되고 있다는 의미다.
태권도의 경우 경기적 성격이 강해지면서 오늘날 스포츠문화가 안고 있는 지나친 경쟁심과 승부의 집착이 들어났다. 이런 문제를 예측이라도 한 것일까? 무도가 경기화될 수 없다는 주장은 이미 1970년대에 무도계에서 있었다. 수박도의 창시자인 황기(黃奇)관장은 그의 저서에서 "무술이란 원래 인간의 생명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시합이 불가능하다"고 하면서 "시합을 통해 기술이 그 형태나 방법에서 근본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므로 경기화는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바 있다. 또 “경기화는 결과적으로 무술정신을 무시하게 될 것이며 단급, 심사제도가 불필요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무도의 겨루기 경기화는 문제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정지된 기술적 개념을 넘어서 규정된 틀속에서 새로운 기술체계와 수련방법이 자유롭게 발전하는 과정을 만들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이 태권도로 이것은 새로운 겨루기 중심으로 전환된 결과 일본가라데와 같은 형중심의 허물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나 겨루기는 방어기술보다는 공격중심으로 변하였고, 여기에 선수들간의 경쟁적 감정의 골이 깊어진다. 전형적인 서구스포츠에서 갈등하는 승리지상주의적 환경을 조성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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