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무도협의회와 일본고무도협회

2019. 8. 13. 10:46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전통무예진흥법이 2008년 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11년째 어떠한 정책과 기본계획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수백개의 일본유파무술이 존재했어도 그들은 1970년대 총괄기구를 만들어 재)일본무도관을 중심으로 협의체를 만들어 그 맹맥을 이어오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러한 사례조차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무관심속에 우리 무예계는 표류하고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모든 문제를 무예계로 돌리고 있다. 무예계가 혼란스럽고 난무해 지원책을 마련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어쩌면 무예계 길들이기가 아닌지 모르겠다. 일본무도협의회와 일본고무도협회를 살펴보았다.

일본무도협의회

 1977 년 4 월 23 일 창립된 일본무도협의회는 일본내 각 무도협회들과의 연계와 융화를 도모하여 유도 · 검도 · 궁도 · 스모 · 가라테 · 합기도 · 소림사 권법 · 나기나타 및 총검도를 장려하고 그 정신을 고양함과 동시에 건전한 국민의 육성에 노력하고 세계 평화와 복지에 공헌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77년 4월 23일 창립된 일본무도협의회는 일본내 각 무도협회들과의 연계와 융화를 도모하여 유도 · 검도 · 궁도 · 스모 · 가라테 · 합기도 · 소림사 권법 · 나기나타 및 총검도를 장려하고 그 정신을 고양함과 동시에 건전한 국민의 육성에 노력하고 세계 평화와 복지에 공헌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협의회의 주요사업은 상임 이사회의 개최(연 10회), 이사회의 개최(연 1회), 무도진흥 대회의 공동 개최 (매년 3월 개최), 문부 과학성, 스포츠 에이전시, 무도의원 연맹과의 간담회 실시, 일본 무도 대표단 해외 파견 사업의 공동 개최, 중학교 무도 필수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사업, 무도 공로자, 무도 우량 단체 및 소년 소녀 무도 우량 단체 표창, 무도 유공자 표창, 무도 9개단체가 실시하는 주요 무술 대회에 회장 배 수여, 각종 무도 대회 등의 협찬 · 후원, 도도부 현 무도협의회의 설치 촉진 및 협의회에 대한 운영 보조금, 무도의 정의, 무도의 철학, 무도헌장, 어린이무도헌장의 보급 철저, 연보의 발행, 기타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등이 있다.

 

 

本協会では、設立以来、古武道の保存振興を目的に、日本古武道演武大会・古武道記録映画製作・古武道功労者表彰・刊行物発行などの事業を行っています。

●日本古武道演武大会 ●日本古武道技術向上演武大会
●その他国内大会 ●国際交流事業

加盟団体一覧

公財全日本柔道連盟 一財全日本剣道連盟

公財全日本弓道連盟 公財日本相撲連盟

公財全日本空手道連盟 公財合気会

一財少林寺拳法連盟 公財全日本なぎなた連盟

公社全日本銃剣道連盟 (公財日本武道館

 

 일본고무도협회

일본의 고무도는 헤이안 말기에서 가마쿠라 시대, 무로마치 시대에 걸쳐 자신의 몸을 지키기 호신술 · 투쟁 방법으로 태어났다. 맨손무도는 유술을 중심으로, 무기술은 검술을 중심으로 발달한 무도융성에도 말기에는 미타케류(御留流)’을 중심으로 궁술 50, 검술 718, 창술 148, 유술 179 유파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메이지 시대 이후는 폐도령이 나와 무사 계급이 붕괴되고 새 정부가 현대 군제를 채용한 것도 있었지만 전승의 위기도 있었다. 이런 시대의 변혁기에 있어 역사와 전통에 지원한 기개있는 유파는 노력 연구를 거듭하여 혼란의 쇼와 시대에 이르기까지 고무도를 전하고 있다.

이 가운데, 1978219일에 일본무도관에서 제1회 전일본고무도연무대회가 개최되었다. 이후 많은 관계자로부터 고무도에 대한 중앙기관설립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이를 받아들여 재단법인 일본무도관이 중심이 되어, 고무도의 각 유파 대표들을 중심으로 협의기구를 설치해, 1979217일 고무도관계자들의 꿈인 일본고무도총괄기구인 일본고무도협회가 창립되었다.

 

당시 설립취지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고무도가 현대무도의 모체인 것은 논할 필요도 없다. 세계에 펼쳐지는 무도 진흥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고무도의 심지는 세계에 유례없는 일본 고유의 귀중한 국기로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고무도는 동양 철학 및 일본 건국때부터 신도 사조, 국학 사상과도 깊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일본 민족의 계몽 개명에 큰 기여를 해왔다. 또한 고무도의 전통은 현대무도에 전승되고 이제 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고무도의 총괄 기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각 유파의 교류, 연무 공개, 보존 진흥의 학술 연구, 전승자 양성 교육, 평생 교육에 적극적 참여 등 다양한 목표가 필요함에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급격하고 심각한 사회적 변혁이 현대사회의 세상 풍조가 되고, 이 와중에 일본 국민 역시 지향해야 신조 지표에 미혹하며, 특히 청소년의 정신적 황폐와 체력, 기력 쇠퇴가 우려 되는 상황에서 고무도 정신과 기법의 보존과 진흥이야말로 현대무도 동방신기와 대응하여 널리 국민 교육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것을 확신한다.

따라서 고무도의 총괄 기관을 설치하여 국민의 기대와 지지를 바탕으로 관련 제 기관, 단체의 지원과 제휴를 얻고 소기의 목표 달성에 하나가 되어 매진 천도하는 것이다.

고무도협협회 회원단체 현황(2019.8월현재)

  : 尾張貫流槍術愛知風傳流槍術大阪宝蔵院流高田派槍術奈良佐分利流槍術広島柔術 : 柳心介冑流柔術北海道諸賞流和岩手為我流派勝新流柔術茨城気楽流柔術群馬天神真楊流柔術埼玉大東流合気柔術東京天神真楊流柔術東京大東流合気柔術 琢磨会大阪渋川流柔術大阪心月無想柳流柔術兵庫本體楊心流柔術兵庫高木流柔術九鬼神流棒術兵庫関口新心流柔術和歌山竹内流柔術<腰廻小具足>岡山竹内流柔術<日下捕手開山>岡山起倒流柔術京都澁川一流柔術 広島長谷川流和術埼玉

杖術棒術 : 無比無敵流杖術茨城神道夢想流杖術福岡竹生島流棒術長崎

薙刀術 : 戸田派武甲流薙刀術東京天道流薙刀術京都直心影流薙刀術奈良楊心流薙刀術広島肥後古流長刀 熊本

  : 傳流剣術青森當田流剣術青森溝口派一刀流剣術福島北辰一刀流剣術茨城鹿島新當流剣術茨城甲源一刀流剣術埼玉天真正伝香取神道流剣術千葉立身流兵法千葉鹿島神傅直心影流剣術千葉小野派一刀流剣術東京神道無念流剣術東京鞍馬流剣術東京天然理心流剣術東京柳生新陰流兵法剣術愛知心形刀流剣術三重初實剣理方一流剣術岡山兵法タイ捨流熊本兵法二天一流剣術福岡野田派二天一流剣術熊本雲弘流剣術熊本示現流兵法剣術 鹿児島野太刀自顕流剣術

空手琉球古武術: 琉球古武術東京和道流柔術拳法東京糸洲流空手神奈川琉球王家秘伝本部御殿手大阪金硬流唐手沖縄古武術沖縄沖縄剛柔流武術沖縄

  : 柳生心眼流甲冑兵法岩手柳生心眼流體術 神奈川

  : 關流炮術茨城森重流砲術神奈川陽流砲術福岡

居合術抜刀術 : 林崎夢想流居合術山形無雙直傅英信流居合術東京田宮流居合術神奈川水鷗流居合剣法正木流鎖鎌術静岡伯耆流居合術兵庫円心流居合据物大阪貫心流居合術島根初實剣理方一流甲冑抜刀術岡山鐘捲流抜刀術岡山関口流抜刀術熊本

その他武術 : 荒木流拳法群馬荒木流軍用小具足埼玉根岸流手裏剣術東京小笠原流弓馬術神奈川二刀神影流鎖鎌術高知武田流合気之術 福岡

準会員 : 伯耆流居合術東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