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지도자는 관찰과 상호작용을 활용한다.

2010. 2. 3. 01:40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일선 도장에서 지도자는 수련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지도한다. 특히 수련생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다. 본 고에서는 관찰, 지도자와 수련생간의 상호작용의 관계 등을 통해 살펴 보았다.

먼저, 관찰이란 지도자가 상호작용 없이 수련생들을 지켜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발표된 연구물들을 보면, 수업 중 지도자의 수련행동 시간의 20~45%를 차지한다. 이러한 수치가 적어도 5-10초 동안 지속적으로 일어난 관찰행동만을 기록하는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관찰에 소비된 시간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수련생 개개인의 수련활동을 적극적으로 면밀히 감독하는 지도자는 우수한 지도자라는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수련생들은 명백히 지도자가 자신들이 수련하는 것을 면밀히 감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때 더욱 수업에 몰두한다. 따라서 관찰은 분명히 감독과 마찬가지로 집단적, 개인적 수련에 대한 통제 기능도 지닌다.

도장에서 지도자는 수련생간의 상호작용시간에 있어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 않는게 현실이다. 태권도장 지도자들은 상호작용 행동에 소비하는 시간은 수업 중 지도자들이 사용하는 시간의 3~16%정도가 된다.

지도자는 수련생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적절한 행동에 대한 칭찬,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질책, 피드백의 제공, 수련생들의 아이디어와 감정의 수용 등의 형태를 띤다. 이 상호작용이 수업분위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부정적인 수업분위기는 수련생들의 낮은 수련성취도와 좋지 못한 태도의 가장 강력한 예언적 지표가 될 수 있다.

지도자가 수련생들의 태권도수련에 관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 하는 것은 태권도 수련의 전체분위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도 있다. 수련생의 훌륭한 수련행동을 격려하는 한편 서투른 수련행동에 대해 교정적 피드백이나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태권도장 지도자들은 이른바 긍정적인 태권도 수련분위기를 확립․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지도자 측면에서 바라보면 수업운영, 수업조직, 장소의 이동, 장비의 배치 등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지도자는 기술의 설명, 규칙의 해설 등과 같은 정보전달 활동에 전체 시간의 3분의 1 가량을 소비한다는 보고도 있다. 또한 상호작용 없이 수련생들을 관찰만 하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우수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수련생들에게 많은 수련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동일한 환경에서 지도자가 아닌 수련생에 대해 초점을 둔 분석을 해보지 않고서는 지도자상을 명확히 규정하기가 힘들다.

도장은 수련생들이 단순히 태권도를 수련하는 것 이상의 장소로 간주된다. 도장에서 수련생은 집단 내에서 서로 협조하고 다른 수련생들과 관계를 맺는 등의 적절한 행동을 배우게 되고 그들은 지도자를 존경하고, 도장의 비품이나 다른 수련생들의 용구 등에 대해 귀중함을 알고, 협동하면서 경쟁하고, 올바른 일의 습관을 기르는 것 등을 배우게 된다. 이것은 도장의 일차적인 기능인 수련을 위한 적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기 때문이다.

지도자가 수련생을 잘 관찰하고 관리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가능한 한 가르치는 일이 즐겁고 만족스러워야 하기 때문이다. 지도자가 수련생 관리를 위해 수련생들과 끊임없이 대결해야 한다면 지도활동에 만족을 갖지 못할 것이다. 가르치는 일에 행복을 느끼고 성공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행동을 유지하는 문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부정적인 접근보다는 긍정적인 접근을 통해서 적절한 행동을 유지해야 도장 지도자로서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효과를 얻어낼 것이다.

728x90
반응형

'Report > Martial A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전문대학 진로모색  (0) 2010.02.03
국립민속박물관, 국기원발제 원고  (0) 2010.02.03
무예발제문  (0) 2010.02.03
대학원설립계획초안  (0) 2010.02.03
거합의 승급제도  (0)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