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전쟁 전후 의 중국무술 2000

2010. 1. 20. 15:55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중국은 19세기 서구의 침입과 사회불안, 민란의 발생들은 무술의 수련을 더욱 자극하였다. 중국내에서 공개성을 띤 민간무술의 발달은 19세기 이후다.

  1840년 아편전쟁이 일어나기 전 중국의 무술은 ‘군대무술(軍隊武術)’로 정의할 수 있다. 무술이 어떤 역할을 했었는가에 대해서는 무과시험(武擧制度)을 통해 군인을 선발했던 근거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청(淸)때의 군대무술강화에 관한 자료(《淸史稿》(1986, 권139))를 살펴보면, 각 군대의 훈련시간을 정해 실시했던 일(1654년),  전통적인 기법인 기사(騎射), 기창(騎槍)의 숙달을 위한 훈련지시(1727년), 팔기병(八旗兵)을 중에 무예실력을 숙달시키게 한다는 것(1731), 각 병영들의 연합훈련(1739), 기사(騎射)와 기창(騎槍)훈련은 봄과 가을에 한다는 것(1825) 등의 기록으로 알 수 있다.

  한편, 청나라가 세워지고 중국전역을 정복하려는 만주족의 기세에 대항하는 각지역의 항쟁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단체가 결성되었다. 이러한 단체는 청대(淸代)에 많이 분포해 있던 민간종교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각종 민간 무술이 발달했다. 특히 1645년 청대초기 산서성(山西省)일대에서 만들어진 선우회(善友會)는 무예단체조직을 함께 결성했는데 회원의 많은 사람들은 창, 칼, 활에 능통한 농민들로 구성되었다(李世瑜, 1984). 이러한 민간단체는 각지역에 형성되었다.

  민간종교와 밀접하게 결사한 이들 단체들은 많은 무술의 달인들이 가입하게 되고, 각 교주간의 교류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런 종교적 특성 때문에 무술과 기공(氣功)을 함께 수련하는 방법이 시작되었다. 특히 무술이 발달하면서 무술의 각파가 생겨나고 발전하게 되었다.

  각 유파의 발달에 대해 임백원(1999)은 한씨족 혹은 지역, 사원(寺院)을 중심으로 한 유파, 비밀종교․민간결사조직으로 발전한 무술, 무술인들에 의해 각지역에서 발전한 무술 등으로 구분하여 당시 유파발전을 구분하였다. 또한 이 당시 무술사상에 있어서는 건신강국(健身强國)의 사상, 강신어매(强身御侮)사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무술교육에 있어서는 유학(儒學)의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문과(文科)와 무과(武科)시험이 있었으나 유학을 기본으로 하되 무과의 경우 무술적 능력이 함께 포함되었다. 특히 청나라초기에는 귀족자제들에게 문무(文武)를 겸비하기 위해 활쏘기를 중시했다고 한다(임백원, 1999).

  하지만, 중국은 한 대(漢代)이후 지배계급의 ‘중문경무(重文輕武)’의 정책으로 무인(武人)이 낮은 사회적 신분의 위치였으며, 문치(文治), 덕치(德治)로 무(武)를 천시하는 풍조였다. 또한 민간에서 무술교육에 종사하는 무사(武士)들은 대부분 농민출신이어서 경제적인 이유로 학문교육을 받아들였다. 즉 주된 것이 학문적인 것이고, 그 다음이 무술적 기량이었다. 이러한 민간무술교육은 문무를 겸비한 무사육성의 일환으로 많은 지역의 무술교육장에서 시행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은 중국의 문호를 개방시키며, 이미 산업혁명을 경과한 영국은 막강한 생산력을 배경으로 청나라에 대하여 그 때까지 취해 온 '종신의 예'를 팽개치고 자본주의 세계체제로의 최대의 난관을 억지로 열었다. 이 시기에 중국무술은 군대무술의 퇴보와 더불어 민간무술의 분화현상이 일어 났다. 서구문물이 유입되면서 신군대의 체제와 무기장비의 변화, 그리고 서양군대체조의 채용(王恩漙, 1958)으로 무술을 중심으로 선발하던 아편전쟁이전의 군인선발규정이 사실상 축소화 되면서 군대무술은 퇴보하게 된 반면, 농민전쟁 및 농민운동을 통한 민간무술이 발전되고 촉진되었다.

  그러나 1900년 의화단 활동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실전적인 무술의 형태는 퇴보했으나, 민간무술이 건강을 촉진시킨다는 측면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특히 일부 민간무술은 경제적인 이유로 도시로 진출하면서 무술의 새로운 유파를 형성하는 등 분화현상이 일어났다. 이 시기 중국의 권술(拳術)의 유파가 복잡, 다양화 현상이 나타났다.

  이 당시 대표적인 비밀결사단체는 팔괘교(八卦敎), 신권교(神拳敎), 대도회(大刀會), 소도회(小刀會), 천지회(天地會), 삼점회(三点會), 가노회(哥老會), 강호단(江湖團) 등이다(蕭一山, 196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