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상황 속에서 윤리적 선택

2011. 11. 12. 18:51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1. 코치는 운동선수에게 복장관례를 명령하고, 머리길이를 지적하고 면도를 요구하고 데이트의 상대나 주거지를 제한할 권한을 소유해야 하는가?

2. 운동선수들은 코치의 모든 명령에 복종해야 하는가, 훈련이 그들을 비인간화하는 경우까지라도?

3. 아동들이 청년스포츠 프로그램의 모든 경기에 출전해야 하는가?

4. 외적 보상(트로피, 메달, 상금 등)이 스포츠 우승자에게 주어져야 하는가?

5. 교우회는 유망한 운동선수에게 재학 시 재정지원과 유형의 선물보상을 허용해야 하는가?

6. 운동선수는 시합전이나 후에 상대팀의 선수와 우정을 나누는 것이 허용되는가?

7. 코치가 심판에게 폭언하는 것이 허용되어야 하는가?

8. 직업선수들의 노조행위가 합법화되어야 하는가?

9. 남성과 여성은 학교와 대학스포츠에서 동일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10. 모든 대학생들이 운동입회금을 지불해야 하는가?

11. 코치는 운동선수가 단일종목에만 참가시킬 권한을 가지고 있는가?

12. 운동선수는 기량향상을 위해 약물을 복용해도 되는가?

13. 직업 팀의 소유자는 선수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다른 팀으로 이적할 것을 강요할 권한이 있어야 하는가?

14. 스포츠경기가 남녀 모든 선수에게 개방되어야 하는가?

15. 운동선수는 대교경기에 출전하기 위해서 모든 학과 시험에서 통과해야 하는가?

16. 코치는 선수에게 스포츠규칙을 자기 팀에 유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는가?

17. 운동선수는 심판의 판정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가?

18. 신규등록 규정을 위반한 대학의 코치는 코치직에서 해고되어야 하는가?

19. 백인과 소수민족은 학교, 대학, 그리고 프로스포츠에서 동일한 대우를 받아야 하는가?

20. 팬들은 다른 팬들의 비행에서 보호받아야 하는가?

21. 코치는 선수에게 폭언이나 체벌을 가할 권한이 있어야 하는가?

22. 운동선수는 상해 시 시합에 출전하도록 허용되거나 강요되어야 하는가?

23. 아동은 스포츠 팀에 출전하려고 할 때 배제되어야 하는가?

24. 운동선수는 대학팀 간 경기에 출전하기 위해서 학구적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25. 고등학교나 대학 교우회가 코치의 채용이나 급료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하는가?

26. 팬들이 “심판 죽여라”는 야유를 보내는 것이 허용돼야 하는가?

27. 모든 아동들은 청소년 스포츠 프로그램에서 모든 역할을 맡아볼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가?

28. 스포츠도박이 합법화되어야 하는가?

29. 심리학적 과업이 코치에 의해서 지도되고 권장되어지며 선수에 의해서 이용되어야 하는가?

30. 팬들은 중요한 스포츠시합을 텔레비전을 통해서 시청해야 하는가?

31. 부모는 아이들이 경기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도 스포츠에서 경쟁하는 것을 요구해야 하는가?

32. 대학은 미식축구와 농구프로그램에서 마련되는 수백만 달러의 재원 확보와 그것을 만들어낸 운동선수는 장학금만 받는 것을 방치할 것인가?

33. 청소년들의 출생증명서가 승리하기 위해서 위조되는 것이 허용되어야 하는가?

34. 텔레비전 매체가 대학이나 프로경기의 일정을 공지하는 것이 허용되어야 하는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