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의 애플은 선불교영향

2011. 10. 8. 10:58In Life/Worldly Truth

728x90
반응형


스티브 잡스의 내면세계는 무엇일까?

잡스의 경영철학 배경에는 동양철학에 있다. 이 주장들은 잡스가 사망이후 그의 세계를 살펴보는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중 하나다. 

잡스가 성장과정에서 자신이 입양된 사실을 알게 되면서 미국의 히피문화에 빠져 있다가, 마약을 중단하고 새로운 이상을 찾아 동양철학을 공부했다고 한다.

대학1학년을 다니다 그만두고 인도여행을 떠나 히말라야일대를 여행했지만 내면의 정신적인 만족감을 얻지 못해 미국으로 돌아와 컴퓨터를 만드는데 몰입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와 워즈니악은 1976년 컴퓨터(회로기판)를 제조하는 회사를 공동창업하게 되는데 당시 회사이름은 스티브 잡스가 오리건 주의 선불교 수행을 하던 장소였던 사과농장을 연상하여 애플(Apple)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조계종측은 “잡스가 평소 ‘직관과 단순함’이라는 선불교 정신으로 IT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왔다”며 “그는 시공을 초월해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소통의 신문명을 인류에게 선물했다”고 평가했다. 조계종의 억지가 아니다.

실제 잡스는 불교와 예술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서양철학보다는 동양의 선(禪)불교를 통해 세상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갖췄고, 음악과 서예에 관심이 많아 이를 이해하며 테크놀로지와 융합시켰다.

잡스가 강조한 ‘집중’(focus)과 ‘단순’(simplicity)은 선불교의 영향이다. 그가 1986년 애플사 최고경영자에서 해임된 뒤 캘리포니아의 선 수련원에서 친구이자 멘토인 일본인 선승 고분 지노 아토가와를 만나는 이야기도 있다고 한다. 걸으며 명상하는 경행(經行)과 본질을 찾는 수련법을 배웠고 잡스의 과거 행적과 연설을 보면 그가 불교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고 미국불교계는 설명하기도 한다.

잡스의 선불교영향중 ‘초심(初心)'을 중요시했다. 그가 서예를 좋아했던 이유중 하나도 초심을 단련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2005년 스탠퍼드대학교 연설에서 서예에 대해 아름답고 역사적이며 과학이 포착해 낼 수 없는 예술적인 미묘함이 있다고 했다.

잡스의 근 10여년의 모습은 인도의 수도승같이 항상 검정 터틀넥과 물빠진 청바지 차림이었다. 그의 몇 년전 모습과 최근 모습은 살이 빠지고 왜소해진 체형차이였다.

무술은 선불교의 영향이 가장 큰 문화중 하나다. 소림사(少林寺)는 禪의 시원과 조종이며, 선불교와 무술의 본산이다. 또,  일본의 무도는 선불교가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헤리겔 교수가 1920년대에 일본에 객원교수로서 체류하는 동안 일본 궁도의 명인 아와 겐조(阿波硏造)로부터 배웠던 <궁도와 선(禪)>이 서구인들에게 알려지면서 일본을 이해하게 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검선일여(劒禪一如)이라는 말도 일본검도계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것이지만, 대한검도회 창립자인 고 서정학선생도 앞으로의 검도는 검선도(劍禪道)라 하여 검법(劍法)과 선도(禪道)가 일치되어 정신통일수양 등(http://www.keomsundo.org/)을 강조했다.

잡스가 수행한 선불교수행. 그리고 그가 만든 애플과 수많은 상품들.. 다분히 동양적인 면이 많다. 현대인들이 살아가며 공부해야 하는 수많은 것들중 많은 것이 동양철학에 있다. 잡스는 애플을 사람들에게 적시적소에 던져주기위해 노력한 선불교의 마케팅을 만들어 냈다.

스티브잡스에 대해 그를 잘 모르지만 추모하며, 그가 신문1면 상단에 나올정도면 우리사회에서 말하는 친근감과 안타까움이 있다. 애플상품에 대한 긍정적 평가도 있겠지만 그의 경영철학과 삶에 많은 사람들은 추모하는 내용도 많다. 수많은 애플제품 마니아들이, 경쟁사들도, 남녀노소 계층도 다양하게 그를 추모하고 있다.

선불교란?

선(禪, zen)이란 중국에서 5세기부터 발전한 대승불교의 한 흐름이다. 선의 흐름은 중국에서 한 종파로 성립되어 한국와 일본 등지로 전파되었는데, 이 계통의 여러 분파들을 통칭하여 선종(禪宗)이라고 하고 이 계통의 불교를 선불교(禪佛敎)라고 한다. 선종 또는 선불교는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선(禪)이라는 낱말은 산스크리트어의 디야나(ध्यान)를 중국에서 선나(禪那)로 음역한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선나(禪那)의 줄임말이다. 디야나는 대체로 정려(靜慮: 고요히 생각함) · 내관(內觀: 내적으로 살핌) · 내성(內省: 내적 성찰) · 침잠(沈潛: 내면으로 깊숙히 들어감)의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뜻을 따라 번역하여 선(禪)을 정(定) · 정려(靜慮) · 기악(棄惡) 또는 사유수(思惟修)라고도 한다. 또한 음을 따라 번역한 낱말인 선(禪)과 뜻을 따라 번역한 낱말인 정(定)을 합하여 선정(禪定)이라고도 한다. 선(禪)은 근본불교의 수행 체계인 팔정도(八正道) 중 정정(正定)에 해당한다.[2] 대승불교에서 선(禪)은 보살행의 실천 덕목인 육바라밀(六波羅蜜) 중 선정 바라밀(禪定波羅蜜)에 해당하며, 선정 바라밀은 반야 바라밀(般若波羅蜜)이 발현되게 하는 직접적인 수단 또는 원인이다.

이 문서는 중국에서 5세기부터 발전한 대승불교의 한 흐름으로서, 불교의 한 종파로 성립된 선종(禪宗)에 대하여 주로 다루고 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728x90
반응형

'In Life > Worldly Tru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에 외계인 발견  (0) 2011.10.22
고려씨 계보  (0) 2011.10.18
도천스님입적, '선농일치'  (0) 2011.10.03
개천절의 유래  (0) 2011.10.03
태양흑점폭발, 지구영향 있나?  (0) 2011.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