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검투사 유물 무더기 발견

2010. 6. 8. 17:13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영국을 통치했던 로마인들이 있었다는 사실은 당시 영국의 요크지역에 에보라쿰을 건설한 것으로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최근 로마의 검투사들의 유골이 80여개나 발견돼 학계에서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맹수들에게 물어뜯긴 상처라는가, 유골들이 한쪽만 비대칭으로 성장한 골격을 보면 당시 검투사들도 맹수같은 동물들과 겨루는 격투장이 있었을 것으로 추청된다. 특히 AD 1-4세기경의 검투사로 추정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빠른 시기에 검투사들의 존재와 그들을 이용한 도박형태의 경기가 있었을 것으로 보여 스포츠인류학에서도 많은 관심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연합뉴스의 기사를 그대로 올려본다.


(런던 AFP=연합뉴스) 로마인 검투사들로 추정되는 유골들이 영국 고고학자들에 의해 대거 발굴됐다.

7일 영국 요크 고고학 재단은 잉글랜드 북부 요크의 드리필드 테라스 발굴 현장에서 AD 1~4세기 시대 인물로 추정되는 유골 80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로마인들은 AD 71년에 현재의 요크 지역에 에보라쿰(Eboracum)을 건설하고 한동안 통치했다.

 

법의학자들이 유골을 검사한 결과 대부분은 남성이었으며 평균을 넘는 키에 건장한 체구를 가지고 있었다. 또 대다수는 목이 잘린 채 묻힌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을 검투사로 추정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유골들에 남아 있는 물린 흔적들이다.
발굴을 주도한 커트 헌터-만은 "가장 유력한 증거들 중 하나는 사자나 호랑이, 혹은 곰으로 추정되는 육식동물이 물어뜯은 흔적이다. 이 같은 상처는 검투사 경기 같은 상황에서 입은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또 많은 유골의 팔이 한쪽만 유난히 발달해 있다는 점도 무기를 자주 다루기 때문에 한쪽 팔을 주로 사용하는 검투사들의 유골이라는 견해를 뒷받침한다.

헌터 만은 "이 비대칭적인 팔들은 검투사들이 이미 10대 시절부터 시작된 무기 훈련으로 한쪽 팔만 썼다는 사실과 맞아떨어진다. 로마 시대의 저술에 따르면 일부 검투사들은 매우 어린 나이부터 일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헌터-만은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검투사 유골로 단정 짓기는 이르다고 밝혔다.

원형 경기장들은 잉글랜드 전역에 있는 로마인 주거지에서 여러 차례 발견됐지만 요크에서는 고대 검투사 투기장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해골을 추가로 조사하고 있는 센트럴 랭커셔 대학의 법의학 전문가인 마이클 비소키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발견"이라면서 "세계 어디에서도 이처럼 잘 보존된 검투사의 묘지로 추정되는 현장을 발견한 적이 없다"고 평가했다.

airan@yna.co.kr

사진출처는? http://www.yorkarchaeology.co.uk/about/news.ht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