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도마에 오른 충주세계무술축제

2011. 11. 21. 18:50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시장이 바뀔때마다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충주세계무술축제.
지난 지방재선거에서 한나라당 이종배후보가 시장이 되면서 다시 충주는 무술축제의 존폐를 논하게 됐다. 
취임 후 처음 시정질문을 받은 이종배 충주시장은 "논란이 있었던만큼 다시 시민에게 묻겠다"고 밝힘에 따라 무술축제에 대해 또 논란이 일기시작했다.  이 시장은 "13회째를 이어오면서 특정인 중심으로 의사 결정이 이뤄져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는 주장을 했다. 이러한 논란은 "진정한 시민들의 의견을 공정하게 수렴하여 다수 시민이 원하는 방향에서 결정돼야 한다는 소신을 밝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시장의 내년초 시민들의 의견을 묻겠다는 답변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4월로 예정된 무술축제를 우려했다. 최용수 충주시의원
은 "1·2월달에 여론조사나 시민의 뜻을 묻겠다고 하신다면 또 이 것은 시민화합보다는 또 분열과 갈등과..."라고 했다. 하지만 이종배 시장도 물러서지 않고 거듭 의사를 밝혔고, 일부 시의원은 사실상의 축소 또는 폐지로 받아들이며 갈등을 빚기도 했다.
강명권 충주시의원은 "가장 문제가 되는 것들은 어떠 내용으로 어떤 식으로 물어야 시민들에 대한 결과를 가지고 해석을 어떻게 해서 이게 존폐냐 발전이냐 대한 것들을 보는데..." 라고 한데에 대해 이종배 충주시장운 "앞으로 자치단체장이 또 바뀌더라도 이 축제 같은 것 바뀌지 않도록 좀 정해 놓고 싶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라고 답해 충주무술축제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드시 묻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이에대해 충주MBC 뉴스에서는 시장이 바뀔 때마다, 정당에 따라 예산과 개최방식, 평가가 달랐던 세계무술축제라고 하며, 예산 심의는 의회에게 있지만 집행부 수장이 재검토 의사를 밝히면서 또 한 번의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상은 MBC뉴스 이승준기자가 쓴 충주세계무술축제에 대한 보도내용을 재정리한 것이다.

이 문제는 최근 5년간 지속됐다. 당이 바뀔때마다 항상 대두되고 있는 충주시의 현안이다. 세계무술테마공원이 UN평화공원으로, 다시 당이 바뀌면서 세계무술공원으로 세번의 이름이 바뀌는가 하면, 축제의 존폐론 역시 김호복 전시장때부터 거론돼 한해는 구제역의 이유로 개최하지 못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우수축제 심의대상에서 빠지기도 했고, 다시 우건도 전시장이 추경예산을 끌어와 지난해부터 개최했다. 특히 올해는 무술축제의 문제를 보완해 대대적인 공모를 통해 공정성과 프로그램을 강화해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다시 재선거를 통해 당선된 이종배 시장은 무술축제를 반대하는 여론에 대해 다시 묻겠다는 입장을 세워 무술축제는 또 도마위에 올랐다.

축제의 지속성은 평가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축제의 연계성을 놓고 해외에서 참가하는 세계무술인들에게도 신뢰를 보여주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수시로 축제의 존폐론이 오가는 주최 도시는 그 책임을 져야하는 부담도 있다. 축제를 반대하는 여론은 이 축제를 만든 이가 현 충청북도의 이시종지사의 공적로 보고 있는데 있다. 민주당소속인 이시종지사가 충주시장시절 이 축제를 만들어 많은 혜택을 봤다는 것이다.  "13회째를 이어오면서 특정인 중심으로 의사 결정이 이뤄져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라고 이야기한 충주시의 이시장의 이야기는 충주시안에 무술축제를 폐지하여야 한다는 주장과 맞물려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치적인 당론이나 갈등을 떠나 분명한 것은 충주세계무술축제가 어떻게 성장했느냐를 고민해 봐야 한다. 충주에서는 문화재인 택견의 중앙전수관이 있다. 이를 착안해 무술축제가 만들어졌고, 이 무술축제를 계기로 축제마다 참가한 각 국의 무술들이 연합해 세계무술연맹을 만들었다. 이 세계무술연맹은 유네스코 카테고리 3급의 자문기구가 되었고,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의 무술부문 자문을 맡는 국제기구로 성장했다. 이를 계기로 현재 유네스코에 카테고리 2급인 국제기구를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 그리고 충주시가 신청해 실사를 앞두고 있다. 특히 오는 22일과 29일까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되는 제6차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에서 택견과 줄타기가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 심사보조기구’ 심사 결과 등재 권고 판정을 받을 예정이다. 이러한 성과에는 무술축제의 역할이 컸다. 무술축제와 세계무술연맹의 정기총회가 없다는 것은 유네스코의 자문기구역할에 제동을 거는 것과 다를바 없다.

더욱 답답한 것은 당론으로 보여지는 존폐론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실제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중 많은 의원들이 각종 무술단체의 장을 맡고 있다. 무술축제의 존폐를 논하는 당론도 이해가 가지 않지만, 무엇보다 특정인의 성과물로 치부해 축제여론을 만드는 것 자체가 논리가 맞지 않으며 안타까운 논리로밖에 이해되질 않는다. 특히 전통무예진흥법이 시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에서 가장 큰 축제를 보유하고 있는 충주시가 갈등을 빚는다는 것에 대해 무예계에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충주시가 무술축제를 폐지를 원한다면, 폐지하기 전에 무술축제나 세계무술연맹, 그리고 카테고리 2급의 국제기구 유치도 과감히 다른 시군이나 시도에 넘겨주어야 한다. 논쟁의 불씨가 꺼지지 않는 도시에서 전세계 무술을 아우르는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이미 이러한 문제는 몇년전에도 거론되었다. 실제 '무술'이라는 문화적 소재를 안아보려는 지자체는 많이 있다. 구지 충주시에 그 마음을 아직도 남겨 주고 있는 것은 충주가 무술을 위해 그동안 보여준 노력들이 있었고, 무술이라는 상품을 전세계에 알리는 시작을 만든 도시로 인정하는 무예계에서 무심(武心)에 대한 예의를 저버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충주시의 갈등이나 훗날 국내의 갈등때문에 무술축제나 무술과 관련된 국제사업이 무너져서는 안된다. 가까운 중국이 지켜보고 있고, 일본이 지켜보고 있다. 또, 무술문화를 정부의 사업으로 추진하려는 러시아도 있고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도 시퍼렇게 지켜보고 있다.

당론을 떠나고 지역민의 갈등을 떠나 무술축제는 국익을 위한 축제로 인식되어야 한다. 축제가 10년이상 지속되었다는 것은, 세계무술연맹이나 유네스코의 활동속에서 충주가 알려졌다면, 그동안 해 온 가치는 충분히 있다. 열악한 시예산에서 축제에 쏟아부운 것이 기대이상을 만들지 못했다고 판단할 수 도 있겠지만 앞으로 정부의 지원이나 충북도의 지원, 그리고 유네스코의 다국적기업의 후원 등을 고려한다면 축제존폐론의 갈등이 하루빨리 해결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무술이 충주의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충주를 하나로 묶는 소중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