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는 무엇을 하는 곳입니까?

2010. 3. 23. 13:04In Life/Worldly Truth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FBI본부. 출처-http://moby.to/xbdm8v


한 학부생이 FBI에 대해 물었다. 내가 그걸 알리가 있나. 그런데 영화처럼 화려하고 멋있다고는 생각치 않는다. FBI에 근무하려면 우리나라 국정원과 경찰에 근무하는 것이 충성을 하는것이 아니겠는가. 왜 미국 정보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래도 질문이 들어왔으니 FBI를 알아 본다.

미연방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FBI). 마치 대단한 파워를 가진 기관으로 생각한다. 미국 대통령령에 의해 움직이니 그럴법도 하다.

연방법 위반행위의 수사, 공안정보의 수집, 연방법 또는 대통령 명령에 의거하는 특별임무를 수행하는 미국 연방정부의 조사기관이다. 관할 사건에 대한 현행법, 준현행범을 체포할 뿐, 일반적인 국가경찰기관처럼 경찰권한을 행사하지 않으며 검찰기관과 같은 기소권도 없다. 수사·조사의 결과는 연방검찰관 등 관계기관에 보내지며 거기서 기소 등 법률상의 처분이 결정·집행된다.

FBI와 주()경찰·지방경찰과의 관계는 협력적 관계로서 사건의 수사가 경합하였을 경우 FBI에수사권이 우선한다든지 경찰을 지휘 감독하는 일은 없고 공동수사 형식을 취한다.

주요업무가 연방법위반행위와 공안정보수집에 집중되어 있어 막강한 정보력을 무기로 활동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FBI에 입사하려면, 다양한 전공분야를 선발하고 있어 외국어가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러시아, 중동 등의 특이한 외국어가 중요하고, 체력이 매우 중요한데 훈련중에 많은 사람들이 체력에서 탈락한다고 한다. 약 65세까지 근무하고, 공무원이고 월급급은 공무원기준에 준한다. 대학학부졸업생과 대학원졸업생은 월급체계가 다르다. 신원조사가 이루어지고 까다롭다.

자세한 문의는  http://www.fbi.gov/에 직접 물어보면 답변을 얻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