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구레스(Казакша курес) - 카자흐스탄 전통레슬링

2012. 1. 7. 15:43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Казакша курес


번역 초고 자료입니다. 국내외 자료가 부족해 정리해 봤습니다.

현재 카자흐스탄에 카자흐인들이 15세기부터 민족을 이루어 살기 시작했는데, 주로 유목생활을 했다. 19세기에 제정 러시아가 영토를 확장하기 시작했는데, 볼셰비키 혁명 이전까지 러시아 차르의 지배하에 있었다. 제정 러시아의 몰락 후 1920년에 공산주의자들이 이 지역에 키르기스 소비에트 사회주의 자치공화국을 세웠다. 그 후, 1925년에 카자흐 소비에트 사회주의 자치공화국이 성립되었고 1936년에 소비에트 연방에 편입되어 카자흐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되었다. 소비에트 연방(소련)이 해체되자 1991년 12월 16일에 독립을 선언하였다. 대통령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는 독립 이후 카자흐스탄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독립 직후에는 알마티가 수도였다가 1998년에 수도를 아스타나로 천도했다.

전통적인 레슬링은 중앙 아시아 민속 문화로서 항상 유목민의 일상과 사회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중앙아시아의 레슬링은 각 민족별로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느나, 공통적인 것은 ‘벨트’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각 민족별로 다양한 변화를 통해 해당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카자스탄의 경우는 ‘kures’, 우즈베키스탄의 경우는 ‘kuresh’, 타타르스탄과 투투르크메니스탄, 아제르바이잔 등에서는 ‘gulesh’ 또는 ‘kuryash’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의 대부분은 강도와 균형을 바탕으로 용기와 자존심을 만들어내는데 상징적인 무술로 알려져 있다.

카자쿠레스는 수세기에 걸쳐 발전하였다. 삭스시대(Saks period, 5th to 2nd centuries BC)에는 레슬링을 교육목적과 신체적 개발을 담당했다. 또한 흥미로운 것은 남성에 국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고대 그리스 작가 클라우디우스 엘리아(Claudius Elia)는 삭스라는 남자가 결혼을 원해 그의 미래의 아내와 사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 남자가 싸움에서 진다면 그녀는그를 제어할 것이라 했다. 오직 강한 고대 카자흐스탄에서 권력의 위치에 따른 것이다.

이탈리아의 여행가 마르코 폴로(Marco Polo) 역시 레슬링의 기술(the art of wrestling)은 카자흐인들이 전사가 되는 한 방법이었고, 여기에는 여자도 남자와 동일하게 싸웠다고 그의 글에 언급한바 있다.

레슬링은 종교와 정치, 그리고 기록에 의해 카자흐스탄의 이슬람교(islamization)의 역할로 강하게 언급되어 있다. 역사학자 Abilkazy Bahadurhan는 Churas의 영주중 하나는 그가 가장 강한 선수와의 싸움에서 이긴다면 강한 레슬러와 싸워 이긴다면 그는 무슬림(Muslim)이 될 것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다. 몽골의 강자는 싸움에 보내졌고 영주는 가슴을 쳤고 레슬러는 움직이지 못한채 떠났다. 같은날 Churas는 이슬람을 채택하고 160,000명의 사람들이 따랐다. 최고의 레슬러는 모든 카자흐 사람들에게 알려졌고, 가장 권위있는 대회 수상자는 금, 은,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상품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쿠레스는 가끔 카자흐인들의 문학에도 나온다. 레슬러들의 경기는 유명작가인 Ilyas Zansugirov "Kulager"라는 시와 Gabit Musirepov의 소설 "Ulpan"에도 언급되어 있다.

카자흐 쿠레스의 첫 현대경기는 1938년 농민공화국경기(the republican tournament of farmers)의 일환으로 알마티에서 개최되었다. 많은 참가자들은 경기신청을 했고, 세체급(lightweight-65 kg이하, middleweight-under 76 kg, heavyweight-76kg이상)으로 구분해 개최되었다. 이 대회에서는 S. Adaskanov, K. Altibasarov, I. Tumenov가 챔피언이 됐다. 이 경기는 카자쿠레스의 국가적 차원에서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1939년 Semei에서 두 번째 경기가 열렸다. 세체급이외에 절대적인 종목에는 서부 카자흐스탄의 Doskaliev. 세 체중 부문 이외에, 절대적인 대회 개최와 서부 카자흐스탄, Doskaliev가 우승을 차지했다.

카자흐스탄공화국의 21주년을 기념한 1940년에는 해외 카자흐스탄인의 쿠레스를 확대하고 새로운 기술을 포함하였다. 이 대회에서는 두체급이 추가되었다. 경량급에서 Baydauletov, 경량 부문 Kurmanbaev, 중량급 부문 Tolegenov, 웰터급 부문 McMann, 헤비급에는 Zhumabayev가 우승을 차지했다.

1952년 대회는 투르크메니스탄의 수도인 Ashgabat에서 개최되었다. 카자흐스탄의 선수들과 중앙아시아의 다른 공화국의 선수들이 함께 했다. 이 경기를 통해 주변국가들의 전문가들은 카자쿠레스의 경기방법이 가장 고전적인 레슬링의 본질과 여러 국가들의 주요규칙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 경기규칙의 변화가 제시된다.

1955년 체급의 범주를 8체급으로 하고, 카자쿠레스의 일반적인 규칙이 채택된다.

수백년간 구전된 전통(orally transmitted traditions)은 현대 쿠레스의 아버지로 불리는 Muzafar Rakymkulov이 정립해 경기규정집이 만들어진다.

제2회 하계USSR경기는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었다. 이때 여러 레슬링의 전통적인 목록이

작성되고 경기규칙을 평가하는 세미나에 각국의 국가레슬링 전문가와 트레이너들이 참가한다. 여기에서 카자쿠레스, 그루지아 치다오바(chidaoba), 몰도바 트린타(trynta)의 경기규칙은 전문가그룹에서 높이 평가되었다.

카자쿠레스는 항상 선기술(standing position)에서 시작된다. 선수는 유니폼(도복)이나 벨트를 잡고 상대를 메치거나 넘어트릴 수 있지만, 다리를 잡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올림픽스타일의 그레코로만형의 레슬링경기에서 올림픽메달리스트인 Daulet Turlykhanov나 Saksylik Ushkempirov가 사용한 기술들은 카자쿠레스 기술이다.

2010년 세계카자쿠레스연맹(World Kazakh Kures Federation, WKKF)은 국제레슬링연맹(FILA)에 가맹되어 국제수준의 연맹으로 인정받고 있다. 2010년 10월 22일과 23일 아스타나에서 개최된 제5회 세계레슬링게임(World Wrestling Games)에서 FILA회장과 WKKF가 제휴계약(partnership agreement)에 서명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