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레크리에이션협회

2010. 2. 5. 12:41Report/Sports

728x90
반응형


http://www.recreation.or.jp/


일본은 대기업체마다 레저 책임자가 있어 사원들의 정신적, 신체적 후생복지에 정열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시(市)에는 여가과가 있어 전용 스포츠공원에서 스포츠를 지도하고,레크리에이션교실을 운영하여 가족캠프,산나물캐기,트래킹,오리엔티어링,하이킹 등을 통하여 건강 증진과 즐거운 여가생활로 시민들을 이끌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경우 일본체육대학, 오사까체육대학, 리꾜대학 등 10여개의 체육대학내에 레크리에이션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재)일본 레크리에이션 협회는 쇼와 22년(1947)에 창립되어 그동안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양성뿐만 아니라, 레크리에이션을 원동력으로서 일본인들과 지역의 활성을 도모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보급과 그것을 즐기기 위한 구조와 조직을 만들어 가맹단체인 도도부현 레크리에이션 협회, 종목·영역 단체 및 시구읍면의 레크리에이션협회와 함께 일본의 문부과학성인가의 재단법인체이다. 1995년에는 공익성의 높은 재단법인에 인정되는 특정 공익증진 법인으로서 2005년에는 국가, 지방공공단체와 같게 감수포상의 신청 단체이기도 하다.

일본레크리에이션협회는 국가에서 인가된 공익법인이었으나, 1993년에는 특정공익증진법인으로 인정받았다.

특정공익증진법인에의 기부금은 소득세, 법인세의 면세가 가능해 일본레크리에이션 협회에의 기부금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서 국민의 건강 보관 유지 증진과 지역사회의 활성화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일본레크리에이션협회는 레크리에이션 운동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현재 일본내 12만명의 공인지도자, 도도부현 레크리에이션협회, 종목별 가맹단체, 영역별 가맹 단체와 함께 하는 사업내용은 먼저, 조직 육성 강화 및 제휴·협조의 촉진을 위해서 1) 도도부현 레크리에이션 협회의 지원에 관한 사업, 2) 시구읍면 레크리에이션 협회등의 지원에 관한 사업, 3) 놀이의 추진 사업, 4) 가맹 종목 단체의 지원에 관한 사업, 5) 가맹 영역 단체의 지원에 관한 사업 등이 있으며, 인재의 확보 및 활동 지원에 있어서는 1) 공인 지도자 양성을 위한 강좌·강습회의 실시, 2) 과정 인정교의 인가 및 일반 강좌의 인가에 관한 사업, 3) 공인 지도자등의 자격 심사, 4) 공인 지도자등의 인정·등록, 5) 야외 활동 지도자의 인정, 6) 유자격자에게의 활동 지원 및 과정 인정교에의 지원 등이 있다.

또한, 사업의 전개와 그것을 위한 시책으로는 1) 전국 레크리에이션 대회의 개최, 2) 아이가 있는 곳 만들기 지원 사업, 3) 생애 스포츠의 보급·진흥에 관한 사업, 4) 복지 레크리에이션의 추진, 5) 네이쳐 레크리에이션 추진 및 예술·문화 학습 활동의 추진, 6) 수예품 관련 사업 등이 있다. 그리고 홍보·조사 연구·국제 교류·그 외 시업으로는 1) 홍보 및 계발, 2) 조사 연구, 3) 국제 교류 등이 있으며, 이외에 현창·포장 제도의 정비가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