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고기

2016. 2. 19. 05:50In Life/Worldly Truth

728x90
반응형
동아시아에서 양은 십이지의 하나다. 또 별자리에서  양자리는  황도 십이궁의 하나이다. 성서에서는 성전에서 제사용 희생으로 사용되었으며,  요한복음서에서는  예수를 직업적인 목자와는 달리 양을 잘 돌보는 헌신적인 목자로, 교회를 양에 비유한다. 마태복음서에서는 거짓 예언자들을 양의 탈을 쓴 이리에 비유한다.양모는 울(wool)이라 불리며 옷을 만드는 재료로 쓰인다.

이슬람·유대교 문화권에서는 율법으로 돼지 고기를 금하기 때문에 양고기를 이용한 음식이 발달하였다. 양의 젖으로 치즈를 만들기도 한다. 양고기는 섬유질이 가늘고 고기의 질이 연하여 소화가 잘 된다. 어린양의 고기는 맛이 좋다. 특히 생후 1년 미만인 것을 램(lamb)이라 하여 유럽과 미국등 여러 나라에서 고급식품으로 취급하고 있다.

《고려도경(高麗圖經)》에 부처님을 숭상하기 때문에 도살을 꺼려하고, 국왕이나 상신(相臣)이 아니면 양과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사신이 올 때면 미리 비축해 두었다가 쓴다고 해 우리 민족도 양고기를 먹었다는 알수 있다. 최근에는 1989년부터 수입양고기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냄새가 나서 못 먹겠다는 얘기가 나온 것은 요즘 들여오는 10개월 미만의 어린양인 Lamb이 아닌 24개월 이상의 성숙한 양인 Mutton을 국내에 판매하였던것이 사람들의 뇌리에 박혀 있어다. 실제로 어린양이 아닌 성숙한 양은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다. 

양고기는 일종의 항암물질(CLA)이 함유 되어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감소시켜 피부암, 결장암, 유방암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고칼슘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수술후에 의사들이 권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특히 돼지고기나 소고기가 인체내에서 4시간 이상 있어야 위에서 소화되는 반면, 양고기는 2시간  정도면 소화가 될 정도로 흡수가 잘 된다.

양꼬치집이 많이 늘었다. 중국인들이 한국에 많이 와 있고 양고기 마니아들도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뉴질랜드산을 많이 쓰지만 맛은 좋은편이다. 특히 시원한 칭하이맥주나 소주와도 궁합이 좋다. 어제 함께 양꼬치를 먹은 친구들은 밤새 편안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좋은 음식, 안먹어본 음식을 찾아 다닐 나이다.
좋은 음식은 여자들에게는 화장이 잘 받고, 남자들에게는 불끈이가 된다 했다. 모두 혈액순환이 좋아진데 있다. 그리고 편안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음식이다.

728x90
반응형

'In Life > Worldly Tru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구장과 유도대학  (0) 2019.01.13
퇴직후 무술도장을 오픈한다?  (0) 2018.11.25
나이키  (0) 2016.02.19
해외에서 한글프로그램이 없을때  (0) 2012.07.14
선거전과 후의 정치인 모습  (0) 2012.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