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무술, '격술'은 종합격투기

2010. 6. 14. 16:16Report/Martial Arts

728x90
반응형

MOOKAS 미디어 2005년 9월 2일자 ‘북한격술연구소 연구원은 격술달인’이라는 보도가 나간 적이 있다. 최근 북한 군무술로 알려진 ‘격술’에 대해 무술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연 격술은 어떤 무술인가. 귀순 장교출신인 김정교씨가 쓴 <북한군에은 건빵이 없다>(플래닛미디어)와 북한장교출신인 호혜일씨가 쓴 <북한요지경>(맑은 소리)에는 격술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지금부터 이들이 저술한 내용과 그동안 북한귀순자들이 진술한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격술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격술은?


북한군이 하고 있는 무술은 차력, 유술, 레슬링 등과 더불어 복합적인 응용기술로 정립된 ‘격술’이 있다. 격술이 태권도와 가장 크게 다른점은 훈련동작의 유연성이나 정확성보다는 실전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실질적인 살인기법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격술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견이 많다. 일본의 가라테의 권성이라는 조총련 교포 나카무라 히데오의 ‘권도회’를 중심으로 구소련의 코만도삼보와 태권도(ITF)의 결합으로 군사격투의 실전전투용으로 만들어졌다는 주장이 있다.

또다른 의견은 송도관가라테, 복싱, 레슬링을 조합해 만든 북한군 무술로 1960년대말 김일성이 군부대를 현지 지도하던 중 “일당백” 정신을 내놓으면서 두각을 나타낸 무술이라는 주장도 있다. 필자는 북한에 태권도가 보급된 것이 1980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격술의 근거는 후자의 것이 먼저고, 그 뒤에 전자의 주장대로 지속적인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격술이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박정희정권 말 국방부에서 전시에 대한 맨손격투실험에서 한국특전사(태권도 수련)들이 월남에서 귀훈한 북한군(격술)과 대결에서 일격에 모두 참패와 실신했다는 이야기에서 전해진다. 또, 귀순한 북한군출신들의 증언 중 북한에는 4군단 북한 특수부대 경보병여단 요원들이 개성시내에서 1979년엔가 1976년 올림픽 복싱메달리스트와 싸움이 붙어서 죽였다고 하는 증언도 있다. 당시 경보요원 3명과 복싱선수 2명이 붙었는데 강철같이 단련된 주먹 앞에 복싱 메달리스트 출신 한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1968년 자수한 북한군 124군부대 소속의 조응택은 하루에 3천번의 격파훈련으로 격술을 수련했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힌 적도 있다. 또, 김신조 역시 격술과 유술을 훈련받았다고 했다. 1977년 귀순한 이영선은 하루에 2천번이상 시멘트바닥이나 돌을 치는 수도(手刀)훈련과 대련, 10m 떨어진 표적에 단도를 던져 명중시키는 단도전법훈련 등의 격술을 말한적도 있다. 뿐만아니라, KAL기 폭파사건의 주범인 김현희도 격술훈련을 받았다고 진술한 바 있다.

어떻게 만들어지고 보급되는가?

북한의 보병부대는 격술훈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특수부대의 경우에는 더욱 집중적인 훈련을 받고 있다고 한다. 중점적인 기술은 급소를 가격하고 상대를 완전히 쓰러뜨리는데 있고, 격술의 진수는 한방에 상대방을 쓰러뜨리는 정신력과 힘, 그리고 스피드로 알려져 있다.격술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부서는 각 업무별 특성상 나뉘어져 있다. 15호 격술연구소는 인민무력부, 격술연구반은 국가안전보위부, 59호 격술연구소는 인민보안성을 대표하고 있다.

평안남도 남포시 소속 강서지구에 위치한 국가안전보위부 정치대학에서는 교육생들이 범죄자와 총기없는 대결에서 승자가 되도록 하는 차원에서 의무적으로 격술을 교육하고 있다. 국가안전보위부는 북한내 간첩 및 반정부적인 인물들을 색출해 내는 국가의 정치적 안보를 책임지는 기관이다. 국가안전보위부장은 김정일 위원장이 겸직하고 있으며, 실제 책임자는 제1부 부장이 총괄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는 북한내 격술전문가들 사이에서 크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격술분야에서 강력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곳은 인민보안성 정치대학 59호 격술연구소다. 남자 100명, 여자 100명정도의 격술연구생들이 있으며, 격술훈련을 받고 있다. 여기는 북한내에서 인정받는 격술전문기관으로 여자들의 격술실력이 대단하다고 한다. 이들은 범죄자들에 대한 감찰과정에 필요한 격술동작을 수련하면서 연구하고 보급하고 있다고 한다. 또, 교육과정을 마치면 수사기관의 감찰단위에 배치돼 범죄자들에 대한 직접감찰을 담당한다.

평양시 사동구역 마라무지에 위치한 15호 격술연구소는 조선인민군 4.25 국방체육단 옆 건물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인민무력부의 격술모체인 15호 격술연구소 교관들이나 우수한 연구생들이 있는 곳이다. 이 연구소의 교관들은 그들이 연구개발한 동작들과 격투기법들을 전 북한군에 보급한다. 이것을 그들은 ‘주체격술’이라고 부른다.

평양시 순안구역에 위치한 ‘130연락소’는 대호로도 불리어지고 있는 간첩교육기관이다. 여기에는 공작원반과 전투원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격술에 대해 오랜 역사를 지닌 격술집단이다. 남한뿐만 아니라 제3국에 파견할 공작원이나 전투원을 양성하고 있고, 기본교육 중 하나가 격술이다. 공작원들은 주로 정보수집요령과 분석, 종합, 판단능력을 위주로 한다면 전투원들은 밀로개척, 침투, 테러, 암살, 폭파 등 액션적인 능력이 주가 되기 때문에 격술훈련의 비중은 더욱 크다. 이들의 격술내용은 주로 차력과 기공술이 주를 이룬다. 서로 이마를 마주하고 서서 양끝이 뽀족한 철근을 양미간 사이에 마주대고 순간적으로 철근을 휘게 하는 훈련, 이빨로 로프를 물고 10톤 화물차를 끄는 방법, 배위에 널빤지를 놓고 20통 화물차가 지나가게 하는 등의 훈련이 이루어진다.


대회방식은?

1986부터 1988년 무렵 격술바람이 불어 해마다 ‘조선인민군 자유격투경기대회’가 개최된다. 경보병, 항공육전병, 해상육전병 등이 참가하며, 여단별 선수단을 만들어 진행한다. 주 종목은 자유격투, 전투사격, 조별행군, 조별 적군무기 및 각종 기재 자유자재로 다루기, 변장술, 차력, 유술, 레슬링, 군사 3종경기, 낙하산 강하, 전투수영 등이 있다.

초기대회 수준은 권투수준이었으나, 1987년 제7차 대회부터는 킥복싱 수준으로 발전했고, 1990년도 제19차대회부터는 글러브를 아예 없애는 수준까지 갔다고 한다. 경기는 두 눈찌르기, 다리사이 급소가격을 제외한 어떠한 타격도 허용되며, 3분 3회전으로 진행된다. 또, 매년 9월경에는 평양시 사동구역 송신동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인민군 정찰국 예하 훈련소에서 ‘조선인민군 격술대회’가 개최된다. 각 예하부대에서 선발된 우수한 격술선수들이 2,000여명이 출전한다. 여기서 1등부터 10등까지는 조선인민군 15호 격술연구소 연구생으로 받아 들인다. 대회의 심사와 평가는 연구소 교관들이 나와 진행하고, 1대 1 맞서기를 기본으로 진행하며 자유격투라 불린다. 훈련복을 입은채 손에만 얇은 가죽장갑을 끼고 아무런 제한 규정없이 진행한다고 한다. ‘시작’신호와 함께 상대를 어떤 방법과 수단으로 쓰러뜨리면 된다. 대부분의 경기는 2,3분에 종료되며 길어도 5분내에 결정지어지고, 격술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은 고환결핵에 걸리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실전을 방불케 한다고 전하고 있다.


격술전문가 진출은?

격술연구생으로 발탁된 사람들은 15 격술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강도 높은 훈련을 받고 교육을 마치면 조선인민군 정찰국이나 교도지도국, 각 군단의 저격 및 경보병 여단들에게 격술만을 전담한 훈련참모로 배치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격술을 통해 외화수입이 있는 해외파견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15호 격술 교관들은 아프리카 등지로 훈련교관으로 진출하고 있다. 1977년에는 토고에 군사요원의 해외 파견일환으로 격술교관 50명을 파견한 사실이 당시 북한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각 군관학교의 경우에도 격술이 교고과정에 포함되어 있어 교관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북한태권도로 불리는 국제태권도연맹(ITF)의 태권도는 1980년에 보급되었다. 태권도는 북한군에서는 군보급 격투기법이 아니다. 태권도는 학생, 체육인, 직장인의 체력단련용도로 보급되고 있으며, 태권도사범과 격술을 연마한 사람은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귀순장병들은 올림픽에 나오는 태권도대련은 나른하고 재미가 없다는 표현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간첩파견 양성기지인 ‘김정일 정치군사대학’의 격술교관들은 최근 ‘국제태권도연맹사범’으로 이적해 해외 태권도사범들로 진출하고 있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