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껍질먹으면 키 큰다

2010. 3. 16. 18:56Report/Health & Fitness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부터미널 부근 새마을식당의 돼지껍질



돼지껍질의 콜라겐단백질을 분리한 펩타이드가 뼈성장을 촉진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진청산하 국립축산과학원은 2009년부터 한서대 식품생물공학과, 세명대 한의대와 공동으로 돼지껍질에서 콜라겐을 분리, 정제하고 분리된 콜라겐을 저 분자화하여 특정분자량의 펩타이드를 조골세포 조직 배양과 실험동물에 급여한 결과, 뼈 생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의 경우 아무 것도 첨가하지 않은 경우와 콜라겐을 그대로 첨가한 것에 비해 각각 44, 40% 세포증식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 뼈 성장 촉진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실험동물의 대퇴부 장골길이는 일일 평균 아무 것도 급여하지 않은 경우 404, 콜라겐을 급여한 것은 406, 특정 분자량의 저 분자 펩타이드를 급여한 것은 468um 길어져, 저 분자 펩타이드를 먹었을 때 훨씬 더 빨리 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리한 저분자 펩타이드를 급여한 실험동물의 성장판 길이도 아무 것도 급여하지 않은 경우보다 64.9um 증가해 성장촉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껍질의 경우 kg 당 600원으로 가격대가 낮은 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만들어 활용될 경우 가축부산물의 소비 촉진은 물론 부가가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어린이 성장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은 23%, 후천적 요인은 77%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성장과정에서의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한다면 돼지껍질의 활용도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