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t & Seminar2016.02.04 10:37



오는 9월 개최되는 2016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에 도핑검사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조직위원회에서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참가선수들의 도핑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도핑은 윤리적인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정정당당한 경쟁을 위할뿐만 아니라 선수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반도핑활동은 필요하다. 

Apple | iPhone 4 | Normal program | 2012:10:14 11:47:36


도핑(doping)은 운동 선수가 일시적으로 경기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흥분제 · 호르몬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말한다. 도핑은 건강을 해치고 스포츠 정신에도 위배되기 때문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비롯하여, 각 국제경기연맹에서 이것을 금하고 있다. 1960년 로마 올림픽에서 사이클 선수가 흥분제를 사용했다가 경기 도중 사망한 것을 계기로 1972년 삿포로 동계올림픽 대회부터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상위 입상자, 또는 임의로 뽑은 선수의 소변을 채취해서 실시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는 강력한 반도핑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모든 선수는 도핑검사 대상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선수에게 도핑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제약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핑검사 대상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국제경기연맹 등 도핑방지기구가 수립한 검사배분계획과 선정 방침에 따라 선정이 되며, 선정방식은 무작위 선정, 등위순위 선정, 표적검사 등이 있다.

 

도핑 검사대상자로 선정된 선수가 모두 동일한 방법의 도핑검사를 받는 것은 아니다. 선수의 수준에 따라 도핑 검사를 실시하는 기간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선수는 1. 자신이 어떤 범주의 선수인지 2. 수준별 선수에게 요구되는 도핑 테스트의 종류는 무엇인 지에 대하여 명확히 인지하고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수준별 선수 분류 및 요구되는 검사 종류)






구분

명칭

검사종류

- 각 국제경기연맹의 기준에 따라 국제 수준의 선수 중에서 검사대상자등록명부에 포함 된 선수(검사대상자등록명부의 포함 여부는 해당 국제경기연맹에 문의)

국내 RTP선수

경기기간중 검사경기기간외 검사

- 올림픽, 장애인 올림픽, 세계선수권 대회의 메달 후보자- 국제경기연맹의 ‘국제 수준의 선수’ 기준에 부합하거나 메이저 경기대회에 참가하지만 검사대상자등록명부에는 포함이 되지 않은 선수

국내 수준의 선수

경기기간중 검사

-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의 검사대상자등록명부에 포함된 선수(검사대상자등록명부의 포함 여부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 문의)

국내 RTP선수

경기기간중 검사경기기간외 검사

- 국내경기만 참가하고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의 검사대상자등록명부에 포함되지 않은 선수

국내 수준의 선수

경기기간중 검사

 

도핑의 후유증과 건강상의 위험

 

도핑의 건강상의 위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금지목록에 포함되어 있는 금지약물 및 금지방법을 사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금지약물들은 불법적으로 제조, 판매되어 불순물을 함유하고 있을 개연성이 높으며 남용시 건강상의 문제점을 초래한다. (금지목록에 포함되어 있는 약물이라고 해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목적으로 사용 될 수도 있으나 반드시 치료목적사용면책을 승인 받아야 한다)

 

2가지 이상의 약을 섭취하였을 때

 

다양한 종류의 약들 사이에 복잡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일 약물에 의한 부작용보다 약물을 조합하여 섭취 하였을 때 훨씬 더 심각하고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도가 높다.

약물은 중독 되는가?

약물은 금단현상을 초래하여 신체적, 정신적인 의존성을 만든다. 중독에 따른 장기적인 약물의 남용은 결과적으로 대량의 약물 섭취를 초래하여 영구적이며 회복 불가능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금지 약물

 

S1. 동화작용제

S2. 펩티드 호르몬, 성장인자 및 관련약물

S3. 베타-2 작용제

S4. 호르몬 및 대사 변조제

S5. 이뇨제 및 기타 은폐제

S6. 흥분제

S7. 마약류

S8. 카나비로이드

S9. 부신피질호르몬

P1. 알코올

P2. 베타차단제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IMACI somakorea